생활정보

엑셀 시트 합치기

YAHO 2021. 11. 19. 18:54
반응형

<엑셀 시트 합치기> 

 

보통 회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서는 엑셀이 아닐까 싶다.  대부분 하나의 시트에 리스트 정리를 하거나 합산을 할때 또는 Sorting 기능을 이용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다.  엑셀의 기능은 여러가지로 사용 가능 하지만 더 깊게 들어가서 정리를 하려면 엑셀에 대한 공부는 필수이다.  함수등 복잡한 단계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엑셀 시트 합치기를 하여 합산 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볼까 한다.  엑셀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하는 이상 하나의 시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두개 세개 네개 여러 시트로 나누어진 값을 하나로 합산하여 다른 시트로 정리가 가능하다.   수식만 잘 사용하면 나누어진 시트를 합산하여 정리할수 있다.  일단 간단한 예시를 살펴 보자.

 

엑셀시트 합치기

 

일단 2개의 시트로 예를 들면 각각 분리된 시트에 국내와 해외 라는 시트명으로 구분하여 작성해 보았다. 

위에 있는 국내와 해외 금액을 월별로 합산하여 아래와 같이 총합산 이라는 시트명을 따로 만들어 정리해 보고자 한다.  

즉, 총 3개의 시트가 만들어진 것이다.   

 

엑셀 합산

 

일단 국내에 있는 금액들과 해외 있는 금액들을 월별로 합산하여 정리하기 위해서는 수식을 만들어야 한다.  합산은 보통 SUM 을 사용하는데 총합산의 1월칸에 수식만 입력해 주면 나머지는 드래그 하여 쭉 내리면 자동 계산이 된다. 

1월에 있는 셀을 클릭후 상단 fx 라고 써져 있는 수식칸에 =SUM(시트명!합산할셀, 시트명!합산할 셀,...) 이런식으로 합산 수식을 걸어주면 된다.  아래에 보면 수식한 내용을 볼수 있다. 

 

엑셀시트 합치기 - 수식

 

상단 수식에 보면 =SUM(시트명!합산할셀, 시트명!합산할 셀,...) 이라고 했는데 일단 수식칸에 =SUM ( 까지 적어준후 국내 시트로 가서 합산할 셀을 클릭해 준후 다른 시트도 동일한 방법으로 클릭해 준다.  단, 총합산 시트로 돌아오면 각 해당 시트명이 입력이 안될수 있으니 본인이 만든 시트명을 정확히 적어 주도록 한다.  그래서 1월에 대한 수식이 위처럼 =SUM(국내!C4,해외!C4) 라고 정확하게 표기가 되었다.  계산이 맞게 되었나 국내와 해외의 1월 금액을 다시 합산해 해보니 27,600원이 정확했다.   이렇게 해준 후에 1월 셀의 하단을 마우스로 쭉 드래그 해주면 나머지 월들은 자동 계산이 된다.  이렇게 월별로 합산이 가능하다.  

 

엑셀 시트 합치기 - 완성

 

지금은 설명을 위해 이렇게 마지막에 합산 하는 법을 정리했지만 미리 작성하여 수식을 걸어두면 국내와 해외 시트에 금액을 입력 할때마다 총 합산 시트에서 바로바로 자동으로 계산이 된다.  추후 별도 작업이 필요 없는 것이다. 

아주 간단한 방법이지만 이외에도 엑셀에는 다양한 기능이 많이 있다.   회사에서 업무적으로 하던, 본인이 필요시에 사용하던 간단히 작성하여 활용할수 있으니 더 없이 좋은것 같다.  

 

 

반응형
Kakaotalk